본문 바로가기
건강지킴이

치매 의심증상 10가지, 그냥 넘기지 마세요.

by 부자상 2022. 5. 26.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감퇴합니다. 치매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니라 사고력이 저하되어 정상적인 사람이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악화된 상태인데요. 치매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 10가지를 확인해 보세요.

 

치매 의심증상

 

 

1. 익숙한 작업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

잘하던 일을 처리하지 못하게 되는 변화는 치매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요리를 잘하다가 치매에 걸리면 음식의 맛이 변하고 복잡한 음식을 요리할 수 없고 간단한 음식을 요리하는 법도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2. 직장이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최근 사건에 대한 기억 상실.

누군가의 이름이나 전화번호를 잊어버리거나 약속을 깜빡 잊어버리는 것은 정상으로 볼 수 있지만 치매환자는 정상인과 달리 잊어버리는 횟수가 증가되고, 시간이 지나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3. 언어 사용의 어려움.

적절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지 못하고 더 추상적인 단어로 대체하거나 부적절한 단어를 더 자주 사용하는 경우 치매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과'가 생각나지 않아서 '과일', '먹다', '그것'이라고 부르거나, 엉뚱하게 '배'라고 부릅니다. 또는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적절하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4. 추상적 사고 능력의 문제.

복잡한 돈 계산은 잠시 동안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돈 계산도 어려워한다면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추상적 사고 능력의 문제

 

5. 기분이나 행동의 변화.

누구나 때때로 약간 슬프거나 우울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치매 환자는 뚜렷한 이유 없이 갑자기 기분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과 다른 의욕 또는 감정 상태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6. 성격의 변화.

나이가 들면 약간의 성격 변화가 생길 수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치매가 있는 사람의 경우 성격 변화의 정도가 정상인보다 더 뚜렷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편집증적이거나 충동적이며, 충동을 제어할 수 없으며, 무슨 일이든 사람들과 따지거나 다른 사람들을 난처하게 하기도 합니다.

 

 

7. 자발성 감소

아무리 불편하더라도 자발적으로 거부하고 모든 일에 소극적이라면 치매나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판단력이 떨어지거나 잘못된 판단을 자주함.

 

8. 물건을 잘못 간수.

치매 환자는 물건을 엉뚱한 곳에 두거나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보호하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디에 보관되어 있는지 잊어버리고 찾지 못하면 화를 내거나 누군가가 그것을 훔쳤다고 불평할 수 있습니다.

 

 

9. 판단력이 떨어지거나 잘못된 판단을 자주함.

나이가 들면 마음이 경직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 비해 판단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생활에 문제가 있는 경우 치매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옷도 제대로 입지 않고 계절에 맞는 옷도 입지 않습니다.

 

 

10. 시간과 장소를 혼동함.

종종 요일이나 날짜를 혼동하거나 낯선 곳에서 길을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랫동안 알고 있는 익숙한 장소에서도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거나 길을 잃고 떠돌아다닌다면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치매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 10가지를 확인하셨나요? 치매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고 원인과 경과,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치매 진단은 전문이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거나 보건소에서 무료로 치매 조기검진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및 무료 치매 조기검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