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식

임대주택 종류인 건설형, 매입형, 임차형을 알아보자

by 부자상 2022. 3. 7.

임대주택 종류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매년 아파트 가격 급등으로 인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에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임대주택을 많이 찾고 있는데요. 임대주택 종류인 건설형, 매입형, 임차형에 대하여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건설형, 매입형, 임차형

 

 

1. 건설형

 

먼저 주택을 공급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건설형, 임대형, 주택형 나뉩니다.

건설형은 건물을 새로 만들어 세운다는 뜻으로 새로운 땅에 새롭게 짓는 임대주택을 건설형으로 분류합니다. SH공사에서 아파트 단지 등 대단위로 직접 시행(실질적인 사업계획 작성, 토지 확보, 자금 조달 등을 통해 사업을 주도하는 것)하고 시공(물리적으로 시설물을 만들어 내는 것)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임대아파트는 건설형에 해당됩니다.

 

구분 내용
영구임대 사회취약계층이 영구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공공임대 이주대책자와 일반 무주택가구의 청약저축가입자를 위한 임대 주택입니다.
국민임대 근로자 평균소득 70% 이하 서민계층을 위한 임대 주택입니다.
장기전세 중산층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장기간 거주가능한 주택입니다.
행복주택 젊은층과 고령자의 주거안정을 위한 임대주택 입니다.

 

 

2. 매입형

 

매입형은 물건을 사들인다는 뜻으로 새로 짓지 않고, 재건축 아파트·재개발 단지 내 일부 세대 등 기존 주택을 SH공사에서 사들여 임대하는 주택입니다. 즉 민간업체가 시공한 아파트 일부 세대를 매입해 SH공사에서 시행하는 것입니다.

 

구분 내용
재개발임대 민간 재개발 주택을 매입하여 임대합니다.
다가구, 원룸매입임대 일반빌라, 민간 다가구나 원룸주택을 매입 후 공급합니다.

 

 

3. 임차형

 

임차형은 돈을 내고 다른 사람의 물건을 빌려 쓴다는 뜻으로 집주인이 있는 기존 주택을 일정 기간 빌려서 활용하는 유형입니다.

 

구분 내용
장기안심주택 전세 세입자가 입주를 원하는 주택보증금의 일부를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기존주택 전세임대 국비로 기존주택에 전세계약을 체결한 후 저소득층에게 저렴하게 재임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