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Kinsey는 코로나 19 이후에도 회복 또는 지속될 6대 소비 트렌드를 발표했습니다. 식료품 쇼핑과 의료 분야처럼 온라인화가 가속화될 산업은 코로나 19 이후에도 회복 또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으나, 공연장, 항공여행 등 온라인으로 대체할 수 없는 서비스는 심각한 소비 감소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지금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회복 또는 지속될 6대 소비트렌드
1) 온라인 식료품점 (E-grocery)
- 온라인 식료품점의 보급률이 일부 국가에서는 COVID-19 이전 수준의 두 배 이상 증가
- 기업들이 딜리버리 서비스, BOPIS(Buy Online Pickup In Store), 드라이브인 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고착화될 가능성이 높음
2) 엔터테인먼트 (Entertainment)
- 대면 엔터테인먼트 지출이 급격히 감소하고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비대면 엔터테인먼트 지출이 증가
- 대면 엔터테인먼트는 COVID-19가 종식됨에 따라 소비지출이 반등할 가능성이 높음
3) 가정생활 (Home nesting)
- 가정에서 소비하는 시간과 지출이 증가하면서 홈 헬스장, 뒷마당, 정원, 부엌과 같은 가정생활을 용이하게 하는 품목의 지출이 증가
- 특히 재택근무자들은 가정 활동뿐만 아니라 업무를 위한 공간으로서 집을 더욱 확장하고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전망
4) 레저 항공여행 (Leisure air travel)
- 모든 산업 중 가장 심각한 지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항공여행에 대한 수요는 COVID-19 이전의 상황으로 회복할 전망
- 팬데믹 상황에서의 제한된 항공여행 수요는 여행 규제가 해제될 때 강력하게 반등할 것으로 예상
5) 원격교육 (Remote education)
- 전 세계적으로 대면교육이 원격교육으로 빠르게 전환되었으나, 초·중학교의 원격교육은 학생, 교사, 학부모의 경험 부족으로 고착화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
- 하지만, 고등교육의 경우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선별적으로 활용될 것이며, 원격교육이 학습의 도구로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할 것으로 예상
6) 가상의료 (Virtual healthcare)
- COVID-19로 인해 가상의료 서비스의 이용률이 빠르게 증가
- 소비자들은 가상의료의 편안함을 경험하였고, 더 많은 제공자들이 가상의료 서비스를 개발 및 투자하고 있으므로 COVID-19 종식 이후에도 가상의료 이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자료:McKinsey Global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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