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지식

선분양, 후분양 장단점을 알아보자

by 부자상 2022. 3. 12.

아파트 선분양, 후분양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나요? 2018년 주거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아파트 후분양제'도입 계획을 밝혔습니다. 공공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후분양을 실시하고 민간도 기금 지원 등을 통해 후분양 활성화를 유도하겠다는 계획인데요. 지금 바로 아파트 선분양, 후분양에 대한 정의 및 장단점을 확인해 보세요.

 

 

선분양, 후분양

 

1. 선분양

 

아파트 선분양은 일반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분양제도로 주택이 완공이 되기 전 견본주택과 지면 공고 자료를 통해 분양하고, 입주자가 납부한 계약금 및 중도금을 통해 전체 가격의 80% 정도를 완공 이전에 납부하여 건설자금으로 충당하는 제도입니다. 선분양은 사전에 협의된 일정 금액을 받고 진행하기 때문에 처음 봤던 품질과는 차이가 있어 대부분 조합원들의 불만이 있습니다. 하지만 선분양의 경우에는 (P) 프리미엄이 생기게 되어서 시세 차익을 보는 경우가 많아 선호합니다.

 

 

2. 후분양

 

아파트 후분양은 아파트 건설이 완료되거나 골조가 완성된 상태에서 분양하는 제도로 공정률 80%(공공아파트 60% 이상) 이상부터 분양을 실시할 수 있어 주택 구매자가 건축물을 직접 확인한 후 분양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광주 주상 복합 아파트 붕괴 사고가 시공 하자 논란으로 실수요자들은 후분양이 더욱 안전하지 않겠냐는 생각에 후분양 방식을 더욱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3. 아파트 선분양, 후분양 장단점

 

아파트 선분양 장점 1. 주택구입 자금 분할납부 가능합니다.
2. 건설사 초기자금 조달비용 부담이 적어 낮은 분양가 가능합니다.
단점 1. 부실공사 하자등에 따른 분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2. 시세 차익을 노린 분양권 전매 투기 발생합니다.
아파트 후분양 장점 1. 부실시공 예방 및 분양권 투기 방지됩니다.
2. 직접 현장 시공 확인가능으로 하자와 부실시공에 대한 위험 및 분쟁 감소됩니다.
3. 빠른입주시기 가능합니다.
단점 1. 건설사 자금 조달비용 상승됩니다.  
2. 단기간에 주택자금 조달로 인한 수분양자의 자금 부담됩니다.
3. 분양가 상승됩니다.

 

투자로 접근한다면 적은 금액으로 투자 수익을 보기 때문에 선분양을 해야 합니다. 만약 아파트 분양을 받고자 한다면 가용할 수 있는 자신의 자금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